잠들지 못하는 인간들 사이에서 잠들 수 있는 존재는 연구대상이다.
질 애덤스는 의무병 출신의 야간 경비원이다. 그는 약물에 중독된 상태로 아이들의 양육권을 상실한 상태이다. 어느 날 아이들을 태우고 운전하던 중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고, 호수에 빠진 후 정신을 잃었다가 겨우 살아난다. 정신을 차려보니 세상은 혼란의 아포칼립스 상태였다. 정전이 되었고, 휴대전화는 불통이고, 자동차는 움직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잠들지 못해서 조금씩 미쳐가고 있었다. 제대로 자지 못해서 환각을 보고, 히스테리를 일으키는 사람들은 결국 서로를 해치면서 죽어나가고, 잠을 잘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질을 정신과 의사 머피 소령은 연구하고자 한다. 질은 머피의 제안을 거절하고 아이들을 찾으려고 집으로 가지만, 아이들은 집에 없었다. 아이들은 할머니와 함께 교회에 있었는데, 교인들은 목사가 하느님께 잠을 잘 수 있는 능력을 기도하는 중에, 질과 아이를 희생 제물로 바치면 잠을 잘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그들을 해치려 한다. 어렵게 탈출한 질은 아이들과 연구소 허브로 이동하는데, 그 도중 잠깐 잠들어 있는 사이에 죄수에게 차를 뺏겨버린다. 차를 갖고 달아난 죄수는 잠시 후 아이를 태우고 돌아오는데, 함께 연구소까지 이동한다. 연구소의 머피 소령은 잠을 자는 방법을 연구했지만, 답을 찾지 못해서 이미 미쳐버린 상황이었고, 그곳을 지키고 있는 군인들도 마찬가지로 제정신이 아니었다. 탈출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잠들 수 있는 비밀이 한 번 죽었다가 살아났다는 사실을 알게 된 마틸다와 노아는 엄마인 질도 익사시킨 후 다시 심폐소생술로 살려낸다. 이제 질도 잠을 잘 수 있는 능력이 생긴 것이다. 생명체라면 당연히 잘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이런 능력이 특별한 것이 되는 순간 사람들을 그 능력을 손에 넣기 위해서 그 대상을 희생시킬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말하는 영화였다.
잠을 잘 수 있는 능력은 정말 중요하다
잠을 자는 동안 사람은 휴식을 취한다. 신체가 하루에 소모한 에너지를 회복하고, 다음 날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저장한다. 성장 호르몬 등의 분비가 집중되는 시간이고, 뇌가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을 가공하고 정리하고 재배치한다. 깊은 잠에 빠지는 렘수면 단계에서는 기억이 장기기억 저장소로 이동된다. 수면은 낮 동안에 학습한 많은 정보들을 통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불필요한 정보는 제거하고 관련이 있는 것들의 연결은 강화시킨다. 수면이 부족한 경우 치매 유발 물질이 늘어나 기억력에 손상과 신경회로의 손상이 유발된다. 멜라토닌은 수면 조절 호르몬인데,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암세포에 대항할 수 있게 신체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보통은 8시간 이상의 양질의 수면을 취해야 건강에 좋다고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8시간의 수면은 사치인 경우가 많다. 5-6시간을 잔다고 해도, 수면의 깊이가 깊고, 질이 좋다면 그 정도로도 충분할 수 있다.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경우 조급증, 피로감, 우울감, 두통, 기억력 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잠을 자지 않고 깨어 있었던 세계 신기록은 264시간으로 11일에 달한다. 세계 기록을 가진 랜디 가드너라는 사람은 실험이 종료될 때 즈음해서는 환각을 보고, 자신이 유명 운동선수라고 믿는 등의 이상 증세를 나타냈다. 실험이 종료된 후에는 그는 정상으로 돌아왔다. 사람이 잠을 자지 않고 최대한 버틸 수 있는 기간은 21일에서 28일 정도로 추정한다. 그 이상이 넘어가면 생명에 지장이 있다. 잠을 자는 동안 뇌에 공급되는 혈류는 최대 70% 정도까지 줄어드는데, 이 과정에서 뇌에 쌓일 수 있는 활성산소가 제거된다.
잠을 자기 위한 노력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데는 잠을 자기 위해서도 노력을 해야 한다. 나는 휴대폰 화면이 누렇게 보기 싫더라도, 블루라이트를 제거하는 필터를 사용한다. 모니터를 들여다봐야 하는 동안의 낮 시간에는 노란색 렌즈의 보안경을 착용한다. 세상이 누렇게 보이더라도 밤에 깊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 선택한 것이다. 집의 조명도 하얀색의 형광등에서 노란빛의 LED로 바꿨다. 잠자기 위해서 누웠을 때, 첫 느낌이 잠을 제대로 못 잘 것 같으면 처방받아서 갖고 있는 수면유도제를 복용한다. 이렇게 스스로의 수면을 관리해야만 좋은 질의 잠을 잘 수 있고, 내일 또 파이팅을 할 수 있다.
댓글